타크래프트2의 대규모 패치가 다시한번 다가오고 있어. 저번에 패치했을 때는 군대에 있어서 휴가 나왔을때 좀 얼탔잖아. 뭐가 알게모르게 자꾸 바뀌더라고. 패치는 아직 적용 안되었지만 그래도 게이머라면 자기가 하는 종족이 어떻게 바뀔지는 궁금해하잖아.
나는 변경사항을 모두 올리기는 귀찮고, 일부만 간추려서 올릴 생각이야. 자세한 사항을 살펴보려면 블리자드에서 직접 보도록 해.
1. 자원
공허의 유산이 나왔을 때 블리자드에서 확장을 좀더 빨리 가져가라는 의미에서 자원량을 크게 줄여놨어. 몇분 안지나도 본진의 자원은 금방 바닥나기 일쑤였지. 만약에 확장을 가져가지 못하거나 가져도 보호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자원줄이 끊겨 질수밖에 없었던 적이 많아졌지.
이젠 자원량이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늘어서 부담을 조금 덜 수 있을거야.
- 각 기지의 대형 광물 덩이의 자원량이 1500에서 1800으로 증가합니다.
- 각 기지의 소형 광물 덩이의 자원량은 이전과 동일하게 900으로 유지됩니다.
- 미네랄 대비 가스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베스핀 간헐천의 자원량이 2000에서 2250으로 증가합니다..
2. 테란 유닛
변화는 많지만 그래도 게임에 영향을 크게 줄 유닛만 몇개 알아보자.
- 지게로봇
지게로봇은 테란의 미네랄을 빠르게 채취할 수 있도록 도와줘. 덕분에 테란은 지게로봇만 있다면 미네랄 걱정 없이 지낼 수 있지만, 이번 패치를 통해서 베스핀 가스도 캘 수 있게 한다네. 거의 뭐, 테란은 돈 걱정 없이 살라 이거지. 밸붕이야.
![]()
|
- 이제 지게로봇이 정제소에서 베스핀 가스를 채취할 수 있습니다. |
- 땅거미지뢰, 유령
그래도 참 다행인건, 이젠 뮤탈리스크를 쓸 때 땅거미지뢰를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야. 이젠 땅거미지뢰가 한번 지뢰를 쓰고 쿨타임일때 자기 모습을 드러내. 아마 이젠 땅거미지뢰이 쓰일 곳은 아무데도 없지 않을까?
유령의 사용을 좀더 유연하게 하기 위해서 유령의 은폐 기술을 업그레이드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해. 마치 탱크의 시즈모드처럼 자연스럽게 쓸 수 있도록 바뀐거지.
![]() |
- 이제 감시 미사일이 재사용 대기 중일 때 땅거미 지뢰의 모습이 드러납니다. - 이제 유령이 은폐를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지능형 제어 장치 업그레이드
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토르, 화염차, 화염기갑병, 바이킹 모드 전환의 속도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어. 지금까지 전투 중에서 빠르게 전환해서 싸울 수 없었지만, 이젠 어느정도 가능한 모양이야. 탱크나 해방선에는 해당되지 않는 내용이라고 해.
3. 프로토스 유닛
1. 모선핵
전 종족을 통틀어 가장 빨리 나오는 공격할 수 있는 공중 유닛인 모선핵이 이젠 사라질거야. 이젠 모선핵의 기능을 연결체가 대신해서 할거야. 연결체는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시간 증폭처럼 맵의 시야가 밝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이 스킬을 쓸 수 있게 될것 같은데, 그러면 어느정도 상향이라고 봐도 될거야.
![]() |
- 모선핵 제거
|
2. 추적자, 분열기, 거신
추적자의 경우 한방 데미지를 공략시키기 위한 변화를 가져왔어. 공격 속도를 늘리고 공격력을 크게 상향시켰어. 거신의 공격 사거리가 줄어든 것이 가슴 아팠는지 이역시 돌려놓았고, 분열기의 경우는 적이 닿으면 폭발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어. 분열기가 안그래도 바퀴, 히드라 상대로 정말 화가나는 유닛이었는데 이대로 바뀌어 버리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
![]() |
- 추적자의 입자 분열기 무기 공격력이 10(중장갑 14)에서 15(중장갑 21)로 증가되고, 공격 주기가 1.03에서 1.54로 증가합니다. - 분열기의 정화 폭발이 상대방 유닛(건물 제외)에 접촉하는 즉시 폭발합니다. - 분열기의 공격력이 145(보호막 +55)에서 135(보호막 +25)로 감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21에서 18로 감소합니다. - 공격력이 12에서 10(경장갑 유닛에는 15)으로 변경되며, 사거리가 6에서 7로 증가합니다. |
4. 저그 유닛
- 감염충
감염충은 안그래도 좆같은 유닛인데 더 너프를 먹어버렸어. 이젠 진균 번식이 공중 유닛에게 먹히지 않는단다. 꼴도보기 싫다. 씨발.
![]() |
- 이제 진균 번식이 공중 유닛에게는 적중하지 않고, 점막 밖에서 진균 번식에 적중당한 유닛은 이동 불가 대신 이동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와 동시에, 점막 위에서 진균 번식에 적중당한 유닛은 점막 위에서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며, 진균 번식의 반경이 넓어집니다. 이 변화는 저그의 대공 선택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향후 이 변경 사항을 주시하며 저그가 충분한 대공 선택지를 가졌는지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
- 가시지옥
가시지옥은 지금까지 히드라리스크 굴에서 더 업그레이드를 시켜서 뽑을 수 있는 유닛인데, 타이밍이 다소 늦는다고 생각하는 모양인지 이제 일벌레로 직접 건설할 수 있도록 바뀐 모양이야. 근데 만약에 히드라리스크에서 변태시키는게 같다면 빨라져봤자 아주 조금일텐데...
![]()
|
- 히드라리스크 굴에서 가시지옥 굴로 변이가 제거되었습니다. 100 광물/150 베스핀 가스 소모, 86초 소요 |